포르투갈 골든비자 프로그램은 2012년 도입 이래 제도의 유연성과 독보적 이점 그리고 투자성에 매료되어 유럽에서 가장 인기있는 투자이민 프로그램으로 거듭났습니다. 포르투갈 정부는 매년 골든비자 법안을 개정, 다양한 투자 옵션 (상업/관광/주거용 부동산 투자, 펀드 투자, 자본이전, 법인설립 등)을 통해 문호를 조정해온 바 있습니다. 2024년 현재는 펀드 투자, 직접 투자를 통한 고용창출, 기부 옵션을 통한 골든비자 신청을 허용하고 있으며 더이상 부동산 투자로의 진입은 불가합니다.
그동안 한국인 투자자들이 밀집되었던 부동산 투자 옵션은 새로운 골든비자 규칙에 따라 펀드 투자로 이전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과거 부동산 투자를 통해 '임대 수익 창출'을 선호해왔던 국내 투자자들의 니즈 또한 '수익 창출이 가능하고 Buy-Back 옵션을 확보한 안전한 대형 펀드 프로젝트'로 옮겨왔는데 이러한 변화는 글로벌 골든비자 투자자 모두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펀드 투자 옵션은 현지 사업체나 벤처 캐피털에 5년 이상을 투자하는 조건으로 신청인 및 동반가족 모두에게 2년 단위로 갱신이 가능한 거주증을 제공합니다. 골든비자 신청 용도로 투자한 펀드는 5년 후 Exit 가능하며, 투자 기간에 따른 차등적 수익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펀드 프로그램의 특성상 현지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부동산 투자 시 발생하는 각종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과거 부동산 투자 옵션과 대별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2023년 10월 이후부터 부동산 투자를 통한 골든비자 신청이 불가해졌으나, 골든비자 취득 후 리스본 등 원하는 지역 내 부동산을 매입해 거주가 가능합니다. 포르투갈 골든비자 제도의 가장 큰 변화는 현지 주택 시장의 영향을 받는 서·남유럽 국가들의 투자이민 포맷에서 벗어나 미국투자이민 EB-5 프로그램과 유사해졌기에 투자 전략에 따른 프로젝트 선별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해졌습니다.
포르투갈 투자이민은 학력, 경력, 어학조건, 자금출처 증빙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3대 이민이 가능합니다. 포르투갈 골든비자를 통해 현지에서 거주, 취업, 사업, 교육의 자유를 보장받으며 포르투갈 거주(2년+2년+2년 단위으로 비자 연장) 5년(거주요건: 14일+14일+14일/2yrs) 후 영주권 또는 시민권 신청 자격을 취득하게 됩니다. 더불어 최초의 거주 허가 취득 후 5년(최소 4년 2개월) 이상 포르투갈에서 거주할 경우, EU 영주권 신청 자격 또한 부여받기 때문에 EU 솅겐 지역 내 거주의 자유를 크게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