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신이 필요없는 영구 영주권을 제공하는 키프로스 영구 거주 허가(PR) 프로그램은 매우 유리한 조세 제도, 영어 사용, 높은 교육 및 의료 수준, EU 내 확장성으로 자녀와 부모를 동반하고자 하는 실거주자 및 유럽 내 세컨드 하우스 매입을 희망하는 투자자들을 중심으로 주목도가 높습니다. 2023년 개정안에 따르면 ① 현지 부동산에 최소 30만 유로 이상 투자 및 유지 (주거용: 신축 아파트/주택, 상업용: 상가/사무실/호텔 + VAT), ② 30만 유로 이상 투자 법인설립 (5인 이상 현지 직원 고용 + 거주용 집 매입/임대), ③ 집합투자기금 (30만 유로 이상 투자 + 거주용 집 매입/임대) 투자 조건으로 신청인 및 동반가족 모두에게 영구 영주권을 제공합니다. 투자가 유지된다는 전제 하 10년 단위로 영주권 카드를 갱신할 수 있으며, 영주권을 유지 및 갱신하기 위해 모든 가족 구성원이 최소 2년 내 1일 키프로스를 방문해야 합니다.
그간 한국인 투자자들의 키프로스 영주권 신청 케이스는 신축 부동산 매입을 통한 영주권 신청에 집중되었으나, 팬데믹의 종식 그리고 포르투갈 골든비자 프로그램의 변화로 인해 VAT 환급 옵션을 확보한 수익형 리조트 아파트 매입 및 임대를 통해 골프 여행과 은퇴 이민을 결합해 접근하는 케이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키프로스는 쾌적한 주거 환경과 신속한 해외 영주권 취득으로 실거주와 전략적 신분 획득을 동시에 취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과거 국내 투자자들의 선호도가 높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포르투갈, 그리스 골든비자 프로그램이 부동산 투자에 제한을 두기 시작하며, 부동산 가치가 높은 해안 지역 고급형 부동산으로의 진입이 가능한 키프로스가 대안으로 떠오르기 시작했습니다. 외국인의 지중해 부동산 매매율이 지속 성장함에 따라 키프로스 역시 리마솔, 파포스 등 주요 투자처에 대한 수요 또한 급증하고 있어 해외 영주권과 함께 가치 투자를 염두에 둔 케이스에게 적합한 국가입니다.
키프로스 투자이민은 학력, 경력, 어학조건, 자금출처 증빙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3대 이민이 가능합니다. 키프로스 투자이민 프로그램을 통해 취득한 영주권은 현지에서 거주, 사업(직접 투자는 불가하나 법인설립 후 대주주로서 배당금 지급 가능), 교육의 자유를 보장으며 키프로스에 실거주 할 경우 7년 후 시민권 신청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현재 키프로스는 솅겐 가입 절차를 정식으로 시작했으며, 합류 시 여타 유럽투자이민 프로그램과 같이 EU 영주권 확장성이 제공하는 추가적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